flow@skku.edu
약력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졸업, 동대학원 석사
The Univ. of Chicago? 석사 (전공: 발달심리학)
The Univ. of Chicago? 박사 (전공: 발달심리학)
경력
The Univ. of Chicago 전임연구교원 (Research Associate)
고려대학교 행동과학연구소 선임연구원
저서
저서:
창의성 검사: 창의성 계발을 위한 창의성검사의 이해와 활용 / 최인수ㆍ이종구 공저 / 한국가이던스 / 2004
초등학생용 위한 창의성검사 / 최인수ㆍ이종구 / 한국가이던스 / 2003
역서:
플로우 / 한울림출판사 / 2004
매직트리/ 한울림출판사(2002년 문화관광부선정 우수학술도서) / 2002
전공분야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 특별히 창의성 및 영재성을 어떻게 개발하고 측정할 것인가?
-창의성 및 영재성의 정의 및 이들 능력이 어떻게 발달하는가를 살펴봄
-한국 문화에서 창의성은 어떻게 정의되어지고 적용되는지를 실제 사례를 통해서 연구하고 이를 외국의 사례와 비교함
-이들 인간의 능력들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를 위해서 기존의 측정도구들을 비교 분석하여 새로운 측정도구의 개발을 모색함.
-이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창의성교육 및 영재교육을 위한 콘텐츠개발
연구
이화선, 최인수 (2007). 언어 창의성의 과제특수성에 대한 연구. 교육심리연구, 21(2), 385-400.
김경은, 이화선, 김은아, 최인수 (2007). 유아 창의성 교육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요구도 조사: 만 2세 5세아 부모와 교사를 대상으로. 생활과학, 10, 167-187.
In-Soo Choe (2006). Creativity: A rising star in Korea. In. R. Sternberg(Ed.). International Handbook of Creativity (pp.395-420).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최인수, 이현주, 이화선 (2005). 아동의 창의성과 성격 및 지능간의 관계: 창의성검사, Holland 검사, Raven검사를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19(1), 134-158.
최인수 외 6인 (2005). ESM을 통해 본 대학생의 주관적 삶의 질-정서, 인지적 효율성, 만족도의 측면에서. 대한가정학회지, 43(2), 203-229.
이현주, 최인수 (2005). 초등학생용 창의성 검사의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6(1), 61-74.
차소영, 최인수 (2005). 발상적 음악감상을 통한 콜라쥬 표현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생활과학, 8(1), 253-280.
김기옥, 현은자, 최인수, 유현정 (2004. 4. 30). 학교와 학원의 비교를 통해 본 청소년의 플로우 및 내적경험. 대한가정학회지. 42(4). 127-142.
박성애, 최인수 (2004). 유아의 창의적 성향에 대한 부모의 암묵적 지식 비교. 생활과학, 7(1), 207-222.
· 최인수, 김순옥, 황선진, 이수진 (2003). 경험표집법을 이용한 고등학생 들의 생활경험에 관한 연구: 주된활동과, 활동공간, 및 플로우를 중심 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1(8). 213-227.
김혜숙, 최인수 (2003). 창의성 구조 모형을 적용한 창의적 활동 수행집단과 일반집단의 비교.교육심리연구. 17(2). 371-389.
최인수, 최기란 (2003). 유아 다중지능에 대한 부모평가 척도의 타당화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1), 119-146.
최인수, 김현정 (2003). 어머니의 유아교육기관 선택사유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생활과학, 6(1), 99-119.
최인수, 송미연 (2002). 24시간 어린이집 야간보육교사의 근무환경 및 직무 만족도에 관한 연구-서울과 인천지역을 중심으로. 생활과학, 5. 157-175.
최인수, 김혜숙 (2002). 창의성 구조 모형의 검증. 교육심리연구, 16(2), 229-245.
최인실, 최인수 (2001). TCT-DP 창의성 A형, B형 검사의 동질성 검증. 생활과학, 4(1), 295-308.
최인수 외 1인 (2001). 유아의 창의적 특성과 교육적 시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8(2), 103-129.
최인수, 최일호 (2001). 새로운 생각은 어떻게 가능한가: 전문분야 창의성에 대한 학습과정모델접근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0(2), 409-428.
최인수 (2001). 지식경영이론 연구. 특허청, 232-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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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인수 (2000). 유아의 창의성 측정도구에 대한 고찰. 유아교육학회지, 20(2), 139-166.
최인수, 원윤선 (2000). 한국 중, 고, 대학생들의 이성친구 선택기준에 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3(2), 13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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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인수 (1998). 창의적 성취와 관련된 제 요인들: 창의성 연구의 최근 모델인 체계모델(Systems Model)을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5(2), 133-166.
최인수 (1998). 창의성을 이해하기 위한 여섯 가지 질문.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17(1),25-47.
최인수 (1995). Learning from Construct Definitions. MESA Press, Rasch Measurement, 9(3). 439-440.
최인수 (1995). Motivation, Subjective Experience, Family and Academic Achievement in Korean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thesis, University of Chicago.
최인수 (1990).「몰입 특성과 전두근 EMG와의 관계」 한국임상심리학회, 한국임상심리학회지, 제9권 1호, 98-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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