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도 교수님 소개/최인수 교수님

최인수 교수님


flow@skku.edu

약력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졸업, 동대학원 석사
The Univ. of Chicago? 석사 (전공: 발달심리학)
The Univ. of Chicago? 박사 (전공: 발달심리학) 


경력
 
The Univ. of Chicago 전임연구교원 (Research Associate)
고려대학교 행동과학연구소 선임연구원 


저서

저서:
창의성 검사: 창의성 계발을 위한 창의성검사의 이해와 활용 / 최인수ㆍ이종구 공저 / 한국가이던스 / 2004
초등학생용 위한 창의성검사 / 최인수ㆍ이종구 / 한국가이던스 / 2003

역서:
플로우 / 한울림출판사 / 2004
매직트리/ 한울림출판사(2002년 문화관광부선정 우수학술도서) / 2002


전공분야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 특별히 창의성 및 영재성을 어떻게 개발하고 측정할 것인가?
-창의성 및 영재성의 정의 및 이들 능력이 어떻게 발달하는가를 살펴봄
-한국 문화에서 창의성은 어떻게 정의되어지고 적용되는지를 실제 사례를 통해서 연구하고 이를 외국의 사례와 비교함
-이들 인간의 능력들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를 위해서 기존의 측정도구들을 비교 분석하여 새로운 측정도구의 개발을 모색함.
-이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창의성교육 및 영재교육을 위한 콘텐츠개발 



연구

 이화선, 최인수 (2007). 언어 창의성의 과제특수성에 대한 연구. 교육심리연구, 21(2), 385-400.
 김경은, 이화선, 김은아, 최인수 (2007). 유아 창의성 교육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요구도 조사: 만 2세 5세아 부모와 교사를 대상으로. 생활과학, 10, 167-187.
 In-Soo Choe (2006). Creativity: A rising star in Korea. In. R. Sternberg(Ed.). International Handbook of Creativity (pp.395-420).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최인수, 이현주, 이화선 (2005). 아동의 창의성과 성격 및 지능간의 관계: 창의성검사, Holland 검사, Raven검사를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19(1), 134-158.
 최인수 외 6인 (2005). ESM을 통해 본 대학생의 주관적 삶의 질-정서, 인지적 효율성, 만족도의 측면에서. 대한가정학회지, 43(2), 203-229.
 이현주, 최인수 (2005). 초등학생용 창의성 검사의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6(1), 61-74.
 차소영, 최인수 (2005). 발상적 음악감상을 통한 콜라쥬 표현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생활과학, 8(1), 253-280.
 김기옥, 현은자, 최인수, 유현정 (2004. 4. 30). 학교와 학원의 비교를 통해 본 청소년의 플로우 및 내적경험. 대한가정학회지. 42(4). 127-142.
 박성애, 최인수 (2004). 유아의 창의적 성향에 대한 부모의 암묵적 지식 비교. 생활과학, 7(1), 207-222.
· 최인수, 김순옥, 황선진, 이수진 (2003). 경험표집법을 이용한 고등학생 들의 생활경험에 관한 연구: 주된활동과, 활동공간, 및 플로우를 중심 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1(8). 213-227.
 김혜숙, 최인수 (2003). 창의성 구조 모형을 적용한 창의적 활동 수행집단과 일반집단의 비교.교육심리연구. 17(2). 371-389.
 최인수, 최기란 (2003). 유아 다중지능에 대한 부모평가 척도의 타당화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1), 119-146.
 최인수, 김현정 (2003). 어머니의 유아교육기관 선택사유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생활과학, 6(1), 99-119.
 최인수, 송미연 (2002). 24시간 어린이집 야간보육교사의 근무환경 및 직무 만족도에 관한 연구-서울과 인천지역을 중심으로. 생활과학, 5. 157-175.
 최인수, 김혜숙 (2002). 창의성 구조 모형의 검증. 교육심리연구, 16(2), 229-245.
 최인실, 최인수 (2001). TCT-DP 창의성 A형, B형 검사의 동질성 검증. 생활과학, 4(1), 295-308.
 최인수 외 1인 (2001). 유아의 창의적 특성과 교육적 시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8(2), 103-129.
 최인수, 최일호 (2001). 새로운 생각은 어떻게 가능한가: 전문분야 창의성에 대한 학습과정모델접근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0(2), 409-428.
 최인수 (2001). 지식경영이론 연구. 특허청, 232-254.
 최인수 (2000). 창의성을 이해하기 위한 체계모델(Systems Model)」 생활과학, 3(1), 441-464.
 최인수 (2000). 유아의 창의성 측정도구에 대한 고찰. 유아교육학회지, 20(2), 139-166.
 최인수, 원윤선 (2000). 한국 중, 고, 대학생들의 이성친구 선택기준에 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3(2), 131-143.
 최인수 (1999). Types of Motivation and Their Effects on Talented Students Subjective Experience, Time-Investment and Achievement. 생활과학, 2(1), 391-406.
 최인수 (1998). 창의적 성취와 관련된 제 요인들: 창의성 연구의 최근 모델인 체계모델(Systems Model)을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5(2), 133-166.
 최인수 (1998). 창의성을 이해하기 위한 여섯 가지 질문.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17(1),25-47.
 최인수 (1995). Learning from Construct Definitions. MESA Press, Rasch Measurement, 9(3). 439-440.
 최인수 (1995). Motivation, Subjective Experience, Family and Academic Achievement in Korean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thesis, University of Chicago.
 최인수 (1990).「몰입 특성과 전두근 EMG와의 관계」 한국임상심리학회, 한국임상심리학회지, 제9권 1호, 98-107.


'지도 교수님 소개 > 최인수 교수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인수 교수님 저서  (0) 2010.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