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도 교수님 소개/최경숙 교수님

최경숙 교수님

최경숙,최경숙 교수님,성균관대학교

2010년 8월에 퇴임하셔서, 현재는 명예교수님으로 계십니다.

약력

성균관대학교 문과대학 심리학과 학사 졸업
미국 Kent State Univ. 심리학과 석사 (아동심리학 전공)
미국 Kent State Univ. 심리학과 박사 (아동심리학 전공)


경력

한국행동과학연구소 인턴과정 연구조원
연세대학교 아동학과 조교수
성균관대학교 가정관리학과 조교수, 부교수
성균관대학교 아동학과 부교수
미국 Harvard Yenching Institute 객원교수
성균관대학교 서울시위탁운영 창이유아원 원장
한국아동학회 회장
발달심리학회 회장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 학장
1단계 BK21 아동교육연구단 단장


저서

아동의 기억발달 / 최경숙 / 2007.
아동발달심리 / 최경숙 외 1인 / 2006
아동발달심리학 / 최경숙 / 2006
아동발달 / 최경숙 외 1인 / 2005
한국아동학의 연구(동향과 전망) / 최경숙 외 16인 / 2004
기억연구: 아동의 구성기억 / 최경숙 / 2002
논문작성과 출판 / 최경숙 외 2인 / 1993
아동행동지도 / 최경숙 / 1987
아동심리학 / 최경숙 / 1985
어린이의 발달 / 최경숙 / 1983

최경숙,최경숙 교수님,성균관대학교

전공분야

-아동의 기억발달과 영향요인 및 기억 증진에 관한 연구
-아동의 암묵적 지식과 명시적 지식의 발달 및 관계
-아동의 문제해결과정 및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아동의 학습 및 사고 발달에 관한 비교 문화 연구
-아동의 학습증진 프로그램 개발


연구

최경숙 외 1인 (2006). 의도의 중요도와 인지적 자원 요구가 아동의 미래계획 기억 발달에 미치는 영향.
 최경숙 외 1인 (2006). 모자 상호작용에서 정서 표현성이 아동의 사회 능력에 미치는 영향.
 최경숙 외 1인 (2006). 아동의 인지양식과 학습내용 제시형태에 따른 멀티미디어 활용학습의 효과.
 최경숙 외 1인 (2006). 표상 재 기술에 언어화가 미치는 영향: 균형과제를 중심으로.
 최경숙 외 1인 (2006). Karmiloff-Smith의 표상 제 기술 모형을 통한 아동의 인지발달 과정.
 최경숙 외 1인 (2005). 아동발달에 대한 진화 발달적 관점.
 최경숙 외 1인 (2005). 아동의 멀티미디어 활용학습에서 인지양식과 회상전략의 관계.
 최경숙 외 1인 (2004). 아동의 암묵적 기억의 발달: 개념적 범주생성과제를 중심으로.
 최경숙 외 1인 (2004). 아동의 미래계획 기억발달: 시간 의존적 과제와 사건 의존적 과제의 수행비교.
 최경숙 외 1인 (2004). 아동의 정교화 책략 훈련 효과 및 이용결여 현상.
 최경숙 외 1인 (2003). Access to structural similarity in the analogical problem solving of children.
 최경숙 외 1인 (2003). 오정보와 심상 재연 단서가 아동의 회상 정확도에 미치는 영향.
 최경숙 외 1인 (2003). 지연시간이 아동의 자극유형간 의미통합에 미치는 영향.
 최경숙 외 1인 (2002). 생성조건과 과제의 난이도가 아동의 회상에 미치는 영향.
 최경숙 외 1인 (2002). 원래 정보와 사후 오정보의 유사성 정도와 사건 경험방법이 아동의 출처추적에 미치는 영향.
 최경숙 외 1인 (2002). 부호화와 인출시의 구조적 강조가 아동의 유추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
 최경숙 외 1인 (2002). 아동의 메타인지조절의 미시 발생적 변화.
 최경숙 외 1인 (2002). 기억 흔적 강도와 사후 오정보의 특성이 아동의 회상에 미치는 영향.
 최경숙 외 2인 (2002). 또래협력학습 경험에 의한 유추문제해결능력의 증진.
 최경숙 외 1인 (2001). 추론 전제 유형이 아동의 연역적 추론 발달에 미치는 영향.
 최경숙 외 1인 (2001). 아동의 감정이입 수준 및 상황에 따른 도덕적 민감도 발달.
 최경숙 외 1인 (2001). 아동의 이야기에 대한 인과적 회상 및 추론에 관한 연구.
 최경숙 외 1인 (2001). 문제해결 원리가 유추의 접근과정에 미치는 촉진효과.
 최경숙 외 1인 (2001). 아동의 조직화 책략에서의 회상, 책략행동, 메타기억수준의 변화: 이용결여에 대한 미시발생적 연구.
 최경숙 외 1인 (2001). 얼굴표정을 통한 아동의 정서변별의 발달.
 최경숙 외 1인 (2001). 자원의 유사성 유형이 아동의 유추인출과 전이에 미치는 영향.
 최경숙 (2000). 이타행동발달 모델과 효행.
 최경숙 (2000). 성관련 과제가 28개월 유아의 회상에 미치는 영향.
 최경숙 (2000). 문맥적 단서와 은유의 종류에 따른 아동의 은유 이해 발달.
 최경숙 (2000). 허위사건특성과 지연시간이 아동의 기억 주입에 미치는 영향
 최경숙 (2000). 그림책에 의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
 최경숙 (1999). 애착과 효행동.
 최경숙 (1999). 작업기억과 과제 유형이 아동의 관계 추리 과제 수행에 미치는 영향.
 최경숙 (1999). 아동의 전자게임 활동이 시각적 병행처리에 미치는 영향.
 최경숙 (1999) 지시유형과 지연시간이 아동의 축어기억과 요점기억발달에 미치는 영향.
 최경숙 (1998) 아동의 복문이해의 발달-시간절 부사어의 '전'과 '후'를 중심으로.
 최경숙 (1998). 시부모와 친정부모에 대한 효의식과 효행동에 관한 연구.
 최경숙 (1998). 아동의 부적정서와 회상량과의 관계.

'지도 교수님 소개 > 최경숙 교수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경숙 교수님 저서  (0) 2010.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