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도 교수님 소개/현은자 교수님

현은자 교수님


hyunej1@hanmail.com

약력

이화여대 교육학과 학사 (전공: 유아교육)
Eastern Michigan University 석사 (전공: 유아교육)
University of Michigan 박사 (전공: 유아교육) 


경력

한국유아교육학회 편집부장 역임
한국어린이 문학교육학회 회장 역임, Calvin College 방문교수
현재 성균관대 생활과학부장, 한국유아교육학회 회장,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학술이사
샘물기독초등학교 이사, 기독교 학문 연구회 편집위원, 기독교 학교 교육 연구소 자문위원
국립 청소년도서관 도서추천위원


저서

그림책과 예술교육 / 현은자 외 9인 / 학지사 / 2006
정보책에서 길찾기 / 현은자 외 8인 / 정인 / 2006
그림책의 이해 I / 현은자 외 1인 / 사계절 / 2005
그림책의 이해 II / 현은자 외 1인/ 사계절 / 2005
그림책의 그림읽기 / 현은자 외 3인 / 마루벌 / 2004
기독교 세계관으로 아동문학보기 / 현은자 / 학지사 / 2003
점자그림책: 제작원리와 실제를 중심으로 / 현은자 / 학지사 / 2002
유아교육학 탐구 / 현은자 외 19인 / 학지사 / 2001
영아 그림책 개발을 위한 연구 / 현은자 / 2001
아동 미디어 상 제정을 위한 기반 연구 / 현은자 / 도서상/ 2000
기독교세계관으로 가르치기 / 현은자 / 2000
우리 금강산 이야기 / 현은자 / 2000
성경적 세계관과 학교교육 / 현은자 / 2000
환상그림책으로의 여행 / 현은자 / 1999
기독교유아교육과정 / 현은자 / 1999
기독교유아교육을 위한 시편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 현은자 / 1999
다음세대를 책임지는 기독교사 / 현은자 / 1999
주제접근그림책1 : 개구리 / 현은자 / 1999
주제접근그림책2 : 풀 / 현은자 / 1999


전공분야

아동문학과 기독교 신앙의 통합
-기독교 학교에서의 아동문학교육의 이론화 작업과 교육 실제
-논픽션의 문학성과 예술성, 그리고 형식적, 비형식적 교수-학습 상황에서의 활용
-아동문학과 그림책 연구에?대한 예술적 접근
-아동 예술교육을 위한 매체로서 활용하기 위한 그림책의 데이터베이스 



연구

현은자 외 1인 (2007). 놀이로서의 그림책의 글과 그림 읽기. 유아교육연구,
27(2), 261-279.
 현은자 외 1인 (2006). 유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효과에 대한 질적
고찰. 유아교육연구, 26(1), 211-232.
 현은자 외 1인 (2006). 그림책에 나타난 곰의 이미지 연구. 어린이문학교
육연구, 7(1), 1-39.
 현은자 외 1인 (2005). 유아 창의성 평가를 위한 루브릭 개발 연구: 그림
책을 활용한 유아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5(5),
271-301.
 현은자 외 6인 (2005). ESM을 통해 본 대학생의 주관적인 삶의 질-정서, 인지적 효율성, 만족도의 측면에서. 대한가정학회지, 43(2), 203-229.
 현은자 외 1인 (2005). 서평전문지에 나타난 그림책 서평분석 연구. 아동
학회지, 26(1),203-216.
 현은자 외 1인 (2004). 유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아동학회지, 25(6), 69-87.
 현은자 외 1인 (2004),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예술교육 프로그래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24(5), 311-335.
 현은자 외 1인 (2004). 유아를 위한 그림책에 나타난 리더쉽. 유아교육연
구, 24(2), 265-288.
 현은자 외 3인 (2004). 학교와 학원의 비교를 통해 본 청소년의 플로우
및 내적경험. 대한가정 학회지, 42(4), 127-142.
 현은자 (2004). 그림책의 그림 읽기. 유아교육연구, 24(1), 1-5.
 현은자 외 4명 (2003). 아동의 문학능력 신장을 위한 웹기반 아동 문학교육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교육공학연구, 19(1), 1-27.
 현은자 (2002). 논픽션 아동도서에서의 작가의 관점. 한국아동학회지,
23(4), 105-118.
 현은자 외 1인 (2002). 기호학적 관점에서 본 그림책의 글과 그림 읽기.
유아교육연구, 22(2), 339-362.
 현은자 외 2인 (2001). 점자 그림책이 시각장애유아의 문식성 발달에 미
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21(4), 30-55.
 유아교사의 애니메이션 활용실태 및 인식:디즈니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001, 21(2), 299-317.
 기독교 아동도서에 나타난 성격이야기 재화 2001/8/18.
 성경이야기는 어떻게 재화될 수 있는가?. 한국어린이 문학 교육학회
지. 2001, 2(1), 19-40.

'지도 교수님 소개 > 현은자 교수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은자 교수님 역서  (0) 2010.02.03
현은자 교수님 저서  (0) 2010.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