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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교수님 소개/이순묵 교수님

이순묵 교수님

이순묵,성균관대학교,이순묵 교수님,


이순묵
성균관대학교 인재개발학과/심리학과 교수
smlyhl@chol.com


약력

서울대학교 경영학사
Indiana University MBA
Ohio State University Ph.D. (심리학)


경력

Fordham 대학교 심리학 교수
한국 산업 및 조직 심리학회 회장
중앙고용정보원 자문위원
(주) 인크루트 경력개발연구소장
삼성 적성검사(SSAT) 개발 참여
고급 공무원 적성검사(PSAT) 개발 참여
고급 공무원 면접 전형 개발 연구팀장



저서:
사회과학을 위한 측정의 원리(2002). 이순묵. 서울: 학지사.
요인분석의 기초(2000). 이순묵. 서울: 교육과학사
요인분석1(1995). 이순묵. 서울: 학지사.
공변량구조분석(1990). 이순묵. 서울: 성원사.


공저 및 편저:
New Trends in Psychometrics(2008). Soonmook Lee and others. 
    Universal Academy Press, Inc. University Academy Press, Tokyo. pp.227-234.
  - 이순묵 교수님 저술 장
   [Soonmook Lee & Kyungtae Kim.
    "A general application of Just-Identication to the Derivation of Equivalent Model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 
  
인적자원관리 프론티어(2007). 이순묵, 탁진국, 한인수, 황규대 편저. 서울: 박영사.
Handbook of Understanding and Measuring Intelligence(2005).
Thousand Oaks, CA: Sage. pp. 11-26.
  - 이순묵 교수님 저술 장
    [Patrick C. Kyllonen & Soonmook Lee, "Assessing problem Solving in Context".]
한국기업의 인적자원관리(2005). 이순묵외 16명. 서울: 박영사: 529쪽. 
  - 이순묵 교수님 저술 장
    5장 인사평가에서 상대평가와 절대평가의 논리. pp.130-160.
● Measurement and Multivariate Analysis(2002). Soonmook Lee and 58 others. 
Tokyo, Japan: Springer-Verlag. 332쪽.
  - 이순묵 교수님 저술 장
   [Soonmook Lee, Ahyoung Kim.  "A Three-Step Approach to Factor Analysis on
Data of Multiple Testlets", 315-324.]
● 
New Developments in Psychometrics(2002). Soonmook Lee and others. 
  - 이순묵 교수님 저술 장
   [Soonmook Lee, Cheongtag Kim, Myoung-So Kim.
    "Developing a 
Domain-Referenced Test given a Selection Ratio and a Cut-Off Score:
    An Application of Item Response Theory". 297-304.]
● 
교육심리학 용어사전(2000). 이순묵외 58명.서울: 학지사. 506쪽.
교육학 대사전(1998). 이순묵외 400명. 서울대 교육연구소.
● Perspectives on Korea(1998). 이순묵외 40명. University of Hawaii Press. 출판사 Wild Peony, Sydney. 총면수 608쪽.
 
심리학개론(1997). 이순묵외. 서울: 학문사.
   - 이순묵 교수님 저술 장
 
   10 장, 지능 및 여러가지 심리적 속성의 측정과 검사, 483-535.
산업 및 조직심리학(1995) 이순묵외 14인. 서울: 박영사.
교육연구‧측정‧평가‧통계사전(1994). 이순묵외 19인. 서울: 중앙교육진흥연구소.
조직학의 주요이론(1991). 이순묵외 24인. 서울: 경세원. 
   - 이순묵 교수님 저술 장
  ① Gary A. Yukl의 조직에서의 리더쉽, Yukl의 리더쉽연구에 대한 소개, p.203-214.
  ② Marvin E. Shaw의 조직에서의 리더쉽, Shaw의 집단역학연구에 대한 소개, p.59-71.



역서:
산업훈련(2004). Goldstein, Irwin L. & Ford, J. Kevin/ 이순묵 역. 시그마프레스.
설문·시험·검사의 제작 및 사용을 위한 표준(1995). Committee to Develop Standards for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Testing / 이순묵, 이봉건 공역. 학지사.


전공분야

심리측정/평가
인사선발(지능, 창의성, 동기, 면접)
역량개발(역량모형, 프로그램 제작, 프로그램 평가)
인사평가(상대평가, 절대평가, 불공정 차별)
보상


이순묵,이순묵 교수님,성균관대학교,심리학과,인재개발학과,


연구

국제학술지:

●  S-. Lee (2010). A review of CEFA
software : Comprehensive Exploratory Factor Analysis Program. International Journal of Testing, 10, 95-103.
S. Lee (2008). Comment on Reliability and Validity of Uniqueness Scoring in Creativity Assessment. Psychology of Aesthetics, Creativity, and Arts
, 2(2), 103-108.
J. C. Kaufman, J. Lee, J. Baer, S. Lee (2007). Captions, consistency, creativity, and the consensual assessment technique: New evidence of reliability. Thinking Skills and Creativity(
http://elsevier.com/locate/tsc), vol. 2, 96-106. Available online May 3, 2007 at www.sciencedirect.com.
S. Lee, J. Lee, & C. Youn (2005). A variation of CAT for measuring creativity in business products. The Korean Journal of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15(2)
, 143-153.
Soonmook Lee, J. Lee, & N. Kim (2004). Creativity of Successful Business People in Korea.The Korean Journal of Thinking & Problem Solving, 14(2). 73-86.
Soonmook Lee, Scott Hershberger (1990). A Simple Rule for Generating Equivalent Models in Covariance Structure Modeling.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25(3), 313-334.

David B. Greenberger, Stephen Strasser, Soonmook Lee (1988). Personal control as a mediator between perceptions of supervisory behaviors and employee reaction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1(2), 405-417.
Soonmook Lee (1988). WCORCOV: Generation of Sample Correlation/Covariance Matrices. Applie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 12, 437.  
Soonmook Lee, & Hershberger, S. (1988). MULTCO: Computation of the degree of multico-linearity. Applie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 12, 324. 
Strasser, S., Greenberger, D., & Soonmook Lee (1988). Personal Control As a Mediator between Perception of Supervisory behaviors and Employee Reaction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31, 415-417. 
Soonmook Lee (1988). COMPCONG: Computation of Coefficient of Congruence between Two Solutions of Factor Analysis. Applie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 12, 107. 


국내학술지:
● 김지윤, 여성칠, 이순묵 (2009). 급내 상관과 일반화가능도 이론 간의 이론적 및 경험적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8(3), 679-706.
● Jung Lee & Soon Mook Lee (2009). Gender Differences on Multidimensional Personality Questionnaire(MPQ): A study of Differential Item Functioning(DIF) with Mantel-Haenszel Statistic.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8(1), 263-281.
● 이순묵, 김종남, 최삼욱, 현명호, 김수진 (2009). 도박의 정의와 범주화에 대한 개념의 명확화.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8(1), 1-27.
● 이순묵, 김종남 (2009). 도박중독 문제의 본질에 충실한 평가/진단 및 비율 산정.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4(1), 1-26.
● 이순묵, 김인혜 (2009). 구조방정식모형에서 다집단 분석의 문제 및 대안으로서의 다특질 다상황 다방법 모형. 교육평가연구, 22(1), 219-242.
● 이순묵, 최인수, 여성칠 (2008). 산업조직에서의 창의성에 대한 개념적 및 경험적 접근.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1(1), 151-178.
● 장유경, 이순묵, 최유리 (2007). 초기 어휘습득에서의 성차와 어휘종류의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6(2), 115-136.
● 장유경, 이근영, 최유리, 이순묵 (2007). 18~24개월 영아의 기질과 어휘습득: 단기종단적 연구. 인간발달연구, 14(3), 23-42.
● 이순묵, 김영록, 최인수 (2007). 산물창의성 검사에서의 창의성 요인과 영역효과: 다특질다방법접근. 교육심리연구, 21(4), 827-846.
● 이순묵 (2007). 모형개발 및 검증과정에서 모형의 동치성이 가져오는 문제. 교육평가연구, 20(3), 125-146.
● 이형초, 최윤경, 이순묵, 반재천, 이순영 (2007). 성인 인터넷 중독 진단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6(3), 765-791.  
● 이순묵, 반재천, 이형초, 최윤경, 이순영 (2007). 인터넷 중독 진단방식의 전환: 규준참조평가에서 영역참조평가로.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6(1).
● 이순묵, 이주희 (2006). 업무분석의 틀에서 본 역량모형. 노사관계연구, 17, 137-163.
● 이순묵, 김지원, 정광희 (2006). 자기보고식 지능검사의 가능성. 교육심리학회지, 20(4), 931-953.
● 강민우, 윤창영, 이순묵 (2005). 지시문과 채점방식에 따른 상황판단검사의 타당도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18(3), 547-565
● 강혜련, 임희정, 이순묵 (2005). IT신제품 개발 팀의 팀 심성모형 측정과 팀 효과성.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18(1), 23-50.
● Soonmook Lee, Joohyun Lee, Chang-Young Youn (2005). A Variation of CAT for Measuring Creativity in Business Products. The Korean Journal of Thinking & Problem Solving, 15(2), 143-153.
● 이순묵 (2005). 지능측정의 미래. 교육심리연구, 19(1), 263-289.
● 이순묵, 윤창영, 김영록 (2005). MTMM 자료분석에 대한 비평적 고찰.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18(3), 455-480.
● 이순묵 (2004). 상황역량 측정에서 상황에 대한 두 관점: 측정오차인가 해석되어야 할 환경요인인가?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17(2) 243-263.
● Soonmook Lee, Youngsook Song (2004). Application of structural Representation in Assessing Knowledge Structure of Organizational Members.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17(1), 129-146.
● Soonmook Lee, Jungeun Lee, Nicole Y. Kim (2004). Creativity of Successful Business People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Thinking & Problem Solving, 14(2), 73-86
● 김영록, 이순묵 (2004). 한국판 창의적 산물 평가도구의 개발 및 구조확인.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17(3), 305-327.
● 이순묵, 한기순 (2004). 창의성의 영역일반성과 영역특수성 연구에서의 문제 및 대안으로서의 잠재변수모형. 교육심리연구, 18(4), 155-176.
● 백혜정, 이순묵(2004). 세 집단간의 비교를 통하여 본 우리나라의 사람들의 도덕지향에 대한 연구: Kohlberg의 도덕발달단계 및 도덕지향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 발달, 17(1) 79-93.
● 이순묵, 강민우 (2004). 소검사로 구성된 검사에서의 요인구조와 신뢰도.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3(1), 51-76.
● 이상철, 이순묵, 조영일 (2003). 지필형 상황판단검사에 대한 비평적 고찰.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16(3), 129-154
● 백혜정, 이순묵 (2003). 학교생활 부적응 청소년들의 실제 경험한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판단 및 행동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6(4), 135-153.
● 이순묵, 김명소, 김청택, 박정, 설현수, 유태용, 이도형, 임지영, 조영일 (2002). 공직관리자 선발용 면접에서의 평가요소 개발.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15(3), 23-47
● 윤창영, 이순묵 (2002). 주관적 삶의 질의 구조모형: 기혼 직장여성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7(3), 43-72
● 이순묵, 김아영, 이정은 (2002). 묵시지의 구조: 여자고등학생 자료를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40(1), 1-21.
● Soonmook Lee, Cheongtag Kim and Myoungso Kim (2002). Developing a Domain-Referenced Test given a Selection Ratio and a Cut-Off Score: An application of Item Response Theory. New Developments in Psychometrics. 297-304.
● 이순묵, 김아영, 이정은 (2001). 남녀 고등학생의 실용지능 구조의 차이. 교육심리연구, 15(1), 5-24.
● 이순묵, 여성칠 (2001). 설문자료 분석에서 문항점수의 합산시 문제점 및 해결대안. 인사조직연구, 9(1), 83-107.
● 김아영, 이순묵, 조영미 (2000). 남자고등학생의 실용지능과 묵시지에 대한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14(3), 5-29.
● 이주현, 이순묵 (2000). 시험불안과 묵시지의 관계성에 대한 포괄적 설명 모형. 교육심리연구, 14(3), 57-82.
● 김아영, 이순묵, 조영미 (2000). 남자고등학생 실용지능의 구성요인 연구. 교육심리연구, 14(2), 165-186
● 이순묵, 김아영, 조영미 (2000). 묵시지 요인추출을 위한 2단계 방식: 고등학생 자료에 응용. 한국심리학회지:일반, 19(2), 123-149.
● 이순묵, 차경호 (2000). 실용지능과 묵시지의 혼동: 암묵적 학습을 매개변수로 한 연결. 한국심리학회지:일반, 19(1), 29-59.
● 이순묵, 이동희 (2000). 직업에 따른 역량 구조의 차이: 실용지능을 중심으로. 경영논집, 34(3), 409-429.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 이순묵 (1999). 대학생 선발용 면접의 기능과 방법에 대한 통합적 고찰. 한국심리학회지:산업 및 조직, 12(1), 55-75
● 이순묵, 안덕선, 이동희 (1999). 절대평가에 대한 탐색적 연구: 적성과 능력중심. 인사관리연구, 23(2), 1-42.
● 이순묵 (1999). 능력개념의 확장으로서 제시되는 실용지능: 개념의 타당화. 경영논집, 33(4), 410-430.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 양수정, 이순묵 (1999). 지적능력의 암묵이론적 구조와 기능: 학업지능과 실용지능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일반, 18(1), 17-47.
● 이순묵, 이동희 (1999). 학교장면에서의 실제적 지능. 교육심리연구, 13(1), 307-330.
● 이순묵 (1998). 공기업의 전략설정 및 조직개선: 체육공단의 사례. 사회과학, 37(1), 233-264
● 이순묵 (1998). 정보화시대에 조직에서의 능력개발: 지식근거적 접근. 사회과학, 37(2), 1-36
● 이순묵 (1998). 경쟁시대에 대처하는 신협의 전략 및 전략실현의 필요조건. 조사연구 16(2), 103-124. 신협
● 이순묵, 조은경 (1998). 고전검사이론의 가정검증: 불필요한가 또는 불가능한가. 교육평가연구, 11(2), 91-108.
● 이순묵 (1998). 사회과학에서 사용하는 통계용어에 대한 고찰. 응용통계, 제8권. 1-18. 고려대학교 통계연구소.
● 이순묵 (1997). 직업 생활의 질과 삶의 질: 종합모형의 탐색. 사회과학, 36(2), 107-131.
● 이순묵, 이도형 (1996). 구조방정식 모형에서 조절변수 효과의 검증 및 이론단계적 회귀분석. 교육평가연구, 9(2), 95-126.
● 이순묵 (1996). 표준화 심리검사의 품질 문제: 13개 검사도구의 기술적 품질 검토. 한국심리학회지, 15(1), 1-25.
● 이순묵 (1995). SPSS를 사용한 공통요인분석의 문제점. 교육평가연구, 8(1), 5-33.
● 이순묵 (1994). 측정과 스케일링: 개념의 정교화. 교육평가연구, 7(2), 103-130.
● 이순묵 (1994). 요인분석의 관행과 문제점.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7(1), 1-27.
● 이순묵 (1992). 공변량 구조분석의 동치모델. 한국심리학회지, 11(1), 1-23.
● 이순묵 (1990). 측정이론의 세 줄기. 한국심리학회지: 실험 및 인지 2권, 139-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