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도 교수님 소개/이양희 교수님

이양희 교수님



leeyh@skku.edu

약력

Georgetown University 학사
University of Missouri 석사
University of Missouri 박사 


경력

생활과학부 학부장 역임, 아동권리학회 이사, UN 아동권리위원회 위원 및 부위원장
Save The Children Korea 이사, UNICEF 이사, 아동정책 조정위원회 위원
국가인권위원회 인권정책 관계자 협의회 위원, 한국 장애 아동 인권 연구회 회장


저서

어린이 마음을 여는 기술 / 이양희 / 도서출판 사람과 사람 / 1997
한국의 아동지표 / 이양희 / 서울: 학지사 / 2001
행동요법 / 이양희 / 양서원 / 2001
영유아 보육시설 특별 활동(과학, 환경) 프로그램 / 이양희 / 2002
교육·그 숲을 걷는 이들의 발걸음 / 이양희 / 문음사 / 2003
누구나 행복할 권리가 있어요 / 이양희 / 국가인권위원회 / 2005


전공분야

아동 및 청소년기의 정신병리의 원인과 발달경로는 무엇인가, 이를 조기 진단과 개입을 위한 새로운 연구 접근 방법 과 측정도구 및 프로그램 개발.
-국제사회에서 정의 하는 아동권리는 무엇이며 권리중진 및 실천을 위해 어떠한 접근이 필요한가, 다원화시대에서 권리를 어떻게 보호할 것인가.
-아동 학대의 원인과 발달경로는 무엇인가, 예방을 위해 어떠한 프로그램 및 정책이 필요한가.
-특수아동을 소외시키는 요소들은 무엇인가, 이들을 교육 및 사회적 통합을 위해 어떠한 접근 및 정책이 필요한가, 예방적 그리고 치료 차원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체계적 장애아동 중재 프로그램 개발. 


연구

이은경, 이양희 (2006). 아동용 정서경험 척도 개발 연구: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9(4), 93-115.
 이현수, 이양희 (2006).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에 따른 청각장애학교 유치부 교육과정 개발방안. 열린유아교육연구, 11(5), 375-398.
 이상석, 이양희 (2006). 초등학생의 공격성 감소 및 문제해결 기술 향상 프로그램의 웹을 통한 구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치료, 18(1).
 전은표, 이양희 (2006). 집단미술치료가 한부모 가정 아동의 우울, 자아개념 및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 연구소 생활과학, 185-203.
 이양희, 신혜원 (2005). 유아기 자기조절 평가 척도 개발 연구. 아동권리 연구, 9(1), 27-47.
 이양희, 심자형 (2005). 전반적 발달장애(PDD) 아동 어머니의 양육태도, 양육스트레스 및 대처행동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 연구소 생활과학, 8. 235-251.
 이정미, 이양희 (2005). 한국판 아동용 다면적 생활만족도 검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8(2), 121-137.
 이양희 (2004). 제2차 일본 국가보고서에 대한 권고. Children's Rights Journal, 5, 55-59.
 이양희, 김여경 (2004). 유아의 반사회적 행동 중재를 위한 사회기술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3), 251-276.
 안동현, 정화정, 이영애, 홍강의, 이재연, 이양희, 조흥식, 곽영숙 (2003). 신고된 사례의 아동학대 실태와 후유증 연구. 아동권리연구, 7(1), 121-139.
 이양희, 류정현 (2003). 어머니의 정과 양육행동 및 아동의 기질과의 관계연구. 아동권리연구, 7(1), 201-217.
 이양희, 구미향 (2003). 아동기 두려움과 행동 문제의 특성 및 관련성 탐색. 초등교육연구, 16(1), 341-363.
 이수경, 이양희 (2003). 유아 특수교육기관의 실외놀이환경 실태에 관한 연구. 특수교육학 연구, 38(2), 177-196.
 이양희, 이봉자 (2002). 연표학습 활동이 5세 유아의 역사의식 형성에 미 치는 효과, 생활과학, 5.
 이양희, 구미향 (2002). 자폐아 어머니의 심리적응 유형 분석 연구. 대한 가정학회지, 40(6), 117-131.
 이양희, 구미향 (2002). 한·미·불 전문가의 시각에서 본 영아기 이상적인 모성행동. 한국아동학회지, 23(2), 89-105.
 이양희, 김윤영 (2002). 유아용 반사회적 행동 평가 척도의 타당화 연구. 한국아동학회지, 23(3), 109-121. (4).
 이양희, 조영숙, 구미향 (2001). 유분증 아동을 위한 배변훈련 프로그램의 효과연구. 소아·청소 년 정신의학, 12(2), 263 - 274.
 이양희, 김연수 (2001). 미숙아와 정상아의 모-아 상호작용 비교연구, 생활과학, 275-294.
 이양희, 민수현 (2001). 반사회적 행동 평가 척도 개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8(1), 77-102.
 이양희, 이정미 (2001). 모-자녀간 상호작용 행동평가 척도 개발,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4(1), 129-144.
 이양희, 홍강의, 이재연, 안동현, 조흥식, 곽영숙, 구미향 (2001). 보호시설을 이용하는 영유아의 학대 실태 및 후유증 연구, 아동권리연구, 5(1), 5-20.
 이양희, 오승아 (2001). 장애아동가족의 복원모델 연구, 아동학회지, 22(2). 113-132.
 이양희, 최서윤 (2001). 유아용 반사회적 행동평가 척도의 표준화를 위한 연구, 아동학회지, 21(3). 137-165.
 이양희, 안동현, 한은선 (2001). 주의력결핍/과다활동장애(ADHD) 아동에서 사회기술훈련, 소아청소년정신의학, 12(1), 79-93.
 이양희, 유연수 (2001). 사회적 고립 아동의 사회기술훈련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한국아동학회지, 22(4), 51-67.
 조영숙, 이양희 (2000). 자폐 아동, 정신지체 아동, 일반 아동의 정서적 정보 인지에 관한 비교연구, 생활과학, 3, 415-440.
 이주희, 이양희 (2000). 아동 및 부모의 특성이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아동권리연구, 4(2), 113-123.
 이재연, 홍강의, 조흥식, 이양희, 안동현, 곽영숙, 한지숙 (2000). 한국의 아동학대 실정에 관한 연구, 아동권리연구, 4(2), 97-112.
 심성희, 이양희, 안동현 (2000). 인지적 행동수정이 주의력 결핍 과다행동장애(ADHD) 아동의 충동성 및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영향, 인지적 행동요법 연구, 1(1), 15-34.
 구미향, 이양희 (2000). 애착관련 변인과 모성행동 특성분석, 아동학회지, 21(4), 81-103.
 구운경, 이양희 (1999). Q-set을 이용한 애착안정성과 모성행동 및 영아의 기질간의 관계 연구, 생활과학, 2, 367-390.
 오승아, 이양희 (1999). 장애아동가족의 Resilience 관련요인 척도개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6(2), 21-48.
 이양희, 박인숙 (1998). 소학의 기본생활교육과 제5차 유아교육과정의 기본생활교육 비교연구, 생활과학 창간호, 65-92.
 이양희, 천세영 (1998). 아동권리지표: 교육과 보육, 한국아동권리학회 98 춘계학술대회, 47-74.
 이양희, 김세실, 안동현 (1998). 주의력 결핍/과다행동장애(ADHD) 아동에 대한 약물-부모훈련 병합 치료의 효과, 신경정신의학, 37(4), 683-699.
 구미향, 이양희 (1998). 모성행동 Q-set이 국내 준거 개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6(11), 129-139.

'지도 교수님 소개 > 이양희 교수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양희 교수님 저서  (0) 2010.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