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도 교수님 소개/송하나 교수님

송하나 교수님



jui4ever@skku.edu

약력

성균관대학교 아동심리 및 교육, 동 대학원 석사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박사
(전공: Human Development & Family studies) 



경력

((현) 성균관대학교 아동학과 조교수
Marshall University, Department of Psychology, 강사
Marshall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박사 후 연구원
미국 위스콘신 교육부 MMSD, Education assistant
미국 위스콘신 Madison School Community Recreation, Therapeutic program assistant


전공분야

- 부모-자녀 상호작용과 아동. 청소년의 사회정서 능력
- 발달스트레스와 정신 건강
- 아동, 청소년, 성인 애착
-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
- 정서 표현성 및 정서 조절 능력과 신경 생리적 건강
- 비교문화 종단연구: 한국과 일본의 모자 상호작용 비교(유아-고3)
한국과 미국의 후기 청소년기 성격과 정보사용 효율성


연구

 송하나 (2006). 애착행동에 대한 신경 화학적 고찰. 한국심리학회지: 발달,19, 3, 29-45.
 송하나, 최경숙 (2006). 모자 상호작용에서 정서표현성이 아동의 사회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학가정학회지, 44(11), 51-65.
 송하나 (2006). 부모의 정서 표현성이 아동의 애착관계에 대한 내적 표상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연구, 13(3), 39-55.
 Song, H., & Fish, M. (2006). Demographic and psychosocial characteristics of prenatal smokers and nonsmokers in low-SES rural Appalachian two-parent families in Southern West Virginia. Journal of Rural Health, 22, 1, 83-87.
 송하나 (2006). 가족의 인구학적 변인과 아동의 정서적 반응이 부모의 정서 표현성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4, 1. 75-85.
 Song, H. (2006). The interactions between neurobiological functioning and social experiences in emotion regulation. 생활과학, 9, 227-241.
 송하나 (2005). 4세 아동의 정서재인, 정서조망수용, 정서추론에서의 성차.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8, 4, 17-33.
 Song, H., & Fish, M. (2004). A modified coding manual of Selman's tree climbing story for low-SES rural Appalachian children in middle childhood.
 Song, H. (2003). The relationships between parental react 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and children's emotional understanding: Mediated pathways by children's internal working models' of attachment relationships. Dissertation,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 최경숙, 송하나 (1998). 아동의 부적정서와 회상량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1, 1, 122-130.
 송하나, 최경숙 (1997). 아동의 축어기억과 요점기억의 발달과 과제의 영향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18, 2, 283-2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