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균관대학교 인재개발학과

성균관대학교 인재개발학과



교육목표

인재개발학은 인력개발, 인적자원의 개발, 인재의 교육 및 육성에 대한 노하우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응용학문 분야이다. 따라서 인재개발학과에서는 기초학문의 소양과 응용분야에 대한 관심을 가진 대학원생들에게 산업, 교육, 아동-청소년, 공공조직, 학습과학 분야에서 인적자원전문가, 교육전문가, 학습전문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연구능력 및 응용방법론을 함양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인재개발학은 본질적으로 인적자원에 대한 이해와 훈련/개발/육성의 방법론을 2대 기둥으로 한다. 따라서 교육목표를 구현하기 위해 산업/아동-청소년/교육/공공조직 분야에서의 인간행동에 대한 기초교육이 이루어지고, 아울러 개발 및 육성의 기반이론이 되는 학습, 교수, 지식기반 등에 대한 교육이 제공되며, 끝으로 응용분야에서의 실무에 적용 가능한 교육을 제공한다. 응용분야는 크게 일반 산업 및 공공조직과 아동-청소년 관련의 산업/교육 분야로 나뉜다. 이러한 분야에 대한 실무적 교육으로서 육성프로그램 개발, 문화적응, 팀개발, 창의력 개발, 영재교육, 아동-청소년의 발달증진, 학습능력 강화, 독서력 증진, 인재평가 등 다양한 응용적 교육이 포함된다.


안내 및 소개

인재개발학은 인재의 개발 및 육성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심리학, 아동학, 교육학, 경영학, 그리고 인문사회 과학의 여러 분야들이 인재의 개발에 관심을 갖지만 인재개발학은 개발 및 육성에 직접적으로 초점을 맞추며 경험과학의 방법론에 의존한다는 점에서 다른 학문들과 구분된다고 할 수 있다. 인재의 개발과 육성에 대한 연구는 다양한 이론과 엄밀한 비평 및 종합을 요구할 뿐 아니라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와 사랑을 요구한다. 인재개발학은 행동과학과 사회과학의 교차점에 위치하여 다양한 분야의 지식들을 인재와 역량에 적용하도록 함으로써 학문과 사회간 환류를 촉진한다. 따라서 인재개발학은 모든 인재양성의 방법론적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인재개발학 전공은 사회과학부에 소속되어 있고 인재개발학이 사회과학의 주요 학문으로 간주되는 것은 사실이나, 주변학문인 심리학, 아동학, 교육학, 경영학과도 심층적 유대를 가지고 있을만큼 학문의 다양성이 크다. 인재개발학은 일반산업 분야의 인재개발, 아동-청소년 분야의 인재개발, 교육 분야의 인재개발, 그리고 보다 이론적인 학습과학적 연구에 집중하는 영역으로 대별할 수 있다. 학과는 교육, 연구, 그리고 진로개발의 세 측면이 밀접한 연계를 가지고 이론을 겸비한 실무적 전문인 양성과 학문 후속세대 양성이라는 구체적 교육목표에 따라 운영된다. 교과과정은 지식기반사회를 선도하고 학문적 수월성을 확보하기 위한 고급 이론 뿐아니라 현장실습, 그리고 현장 사례분석을 강조하는 과목들도 충실히 포함되어 있다.